Home / 인력개발처 / 인사말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2019년 기해년 ‘황금돼지 해’부터 인력개발처 대학일자리센터장을 맡게 된 이은희입니다.

현재 우리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으로 특징 지워지는 4차 산업혁명시대는 초연결사회, 초지능사회로서 3개 이상의 영역에서, 5개 이상의 직업을 갖게 되고, 19개 이상의 서로 다른 직무를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100세 시대입니다. 점차 평생직장의 개념은 없어지고 우리는 평생 몇 개의 직업과 그에 맞는 다양한 직무능력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대학교육은 한 가지 직업을 가지기 위한 진로와 직업교육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인생을 주도하며 살아갈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2016 다보스 포럼에서의 세계경제포럼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 회장의 이야기처럼 4차 산업혁명은 ‘What we do?’인간의 정신적, 육체적 활동뿐만 아니라, ‘Who we are?’ 인간의 정체성도 바뀌어 갈 것입니다. 지식정보화사회와 디지털 사회에서는 산재해 있는 지식을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습득할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식을 습득해서 가지고 있는 것만이 아니라 빠른 변화 속에서 인간을 위해 지식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배우는 것이 요구됩니다.

이것은 첫 직장만을 위한 교육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런 의미에서 대학은 지속적으로 직무역량을 기르기 위한 최선의 교육을 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산재해있는 지식을 습득해서 어떻게 활용할 건가를 배우는 것, 그 과정에서 소통하는 과정을 제시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첫 직장만을 위한 교육이 아닌 두 번째, 세 번째 그 이상의 직장을 위한 지식과 그 활용을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인력개발처지기로서 “나와 다른 사람이 건강하고 행복한 인간다운 삶을 위해 우리는 어떤 일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다양한 해답을 드리고자 노력하겠습니다.

통섭과 소통의 시대에 원광가족이 진정 통(通) 할 수 있는 인력개발처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력개발처에서 여러분께 다가가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와 관심, 사랑, 무엇보다도 당근과 채찍을 마음껏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인력개발처 인력개발처장 이 은 희


top